티스토리 뷰
좁쌀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피부 각질과 피지가 모공 밖으로 나가지 못했을 때 생깁니다. 빨갛고 화농성 여드름, 기미와는 성질이 다르고, 단단하고 흰색의 둥근 모양을 가집니다. 좁쌀여드름이 나는 가장 주된 원인은 모공의 막힘입니다. 모공이 막히면 피부에 피지와 각질이 더 쌓이게 되는데 그 이유는 올바르지 못한 클렌징 방법으로 세안을 했을 때, 또는 얼굴 각질 관리를 제대로 못했거나, 헤어케어 제품, 코메도제닉 화장품 사용으로 모공이 막혀 피지와 각질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들에게 나는 좁쌀여드름은 어른들의 것과 다릅니다. 아기 좁쌀여드름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 넣어 놓을께요.
좁쌀여드름이 나는 원인
1. 잘못된 클렌징 방법으로 인한 좁쌀 여드름
딥 클렌징이란 단어가 피부 속 쌓인 노폐물을 깨끗하게 싹 없앤다는 뜻으로 잘못된 표현은 아니지만 딥 클렌징을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피부가 더 상하게 됩니다. 세안을 할 때 잘못된 행동 중 하나로 얼굴에 기름기가 하나도 남지 않게 뽀득뽀득 빡빡 씻어야 개운하다고 느끼시는 분이 많습니다. 손바닥으로 강한 압력과 빠른 속도로 문지르면 잘 씻어진다고 생각되지만, 피부에 자극만 더해지고 염증까지 유발하고 피부 속 노폐물이 깨끗이 씻어지는 건 아닙니다. 피부에 자극을 주는 잘못된 클렌징 도구를 자주 사용하여 피부에 상처가 가게 하거나, 화장을 잘 지워지는 너무 강한 성분의 딥 클렌징 제품을 사용한 경우에도 피부가 상합니다.
이렇게 공격적인 세안을 하고 자외선에 노출이 되면, 피부 상태가 더 악화되고 블랙헤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얼굴을 만지는 습관으로 인한 좁쌀여드름
단순히 얼굴을 만진다고 좁쌀여드름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피부를 뜯고, 잡티를 짜내고, 딱지를 긁을 때 손에 있는 세균 때문에 좁쌀여드름이 더 번지거나 상태가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다 보면 우리의 손은 세균과 바이러스 등 여러 가지가 묻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얼굴을 전혀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꼭 만져야 할 때는 얼굴을 만지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손뿐만 아니라 화장 펌프, 화장 솔 등의 메이크업 도구도 좁쌀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 도구들이 깨끗이 관리하지 않으면 세균에 오염되어 이 도구들을 사용했을 때 좁쌀여드름이 더 심해지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장솔은 1~2주에 한 번씩 빨아서 잘 말려준 후 사용해야 하고, 화장 퍼프는 정기적으로 갈아주어야 합니다.
3. 화장품 메이크업 잔여물로 인한 좁쌀여드름
클렌징을 하고 나면 깨끗하게 닦았으니 내 얼굴에 화장품 잔여물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입니다. 아무리 깨끗이 닦아도 메이크업 잔여물이 얼굴에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화장을 지우는 밤에는 순한 클렌저 제품을 사용하여 꼼꼼히 클렌징을 하고, 아침에도 클렌징을 해줘야 합니다. 전날 화장 잔여물이 있을 수도 있고, 밤새 뭍은 먼지, 땀, 피부 노폐물 등을 닦아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4. 헤어 케어 제품으로 인한 좁쌀여드름
헤어라인, 이마 위쪽, 목 뒤를 따라 좁쌀여드름이 생기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헤어케어 제품으로 인해 좁쌀여드름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샴푸, 컨디셔너, 린스 및 헤어 스타일링 제품의 함유된 오일은 평상시 여드름이 잘 나지 않는 사람이라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 피부과 의학적인 용어로 Acne Cosmetica(아크네 코스메티카) 화장품에 의한 여드름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는 화장품 일부 성분 역시 좁쌀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헤어 케어 제품이 오일이 포함되어 있으면 오일이 피부에 닿아 모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막힌 모공은 좁쌀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죠. 머리카락이 닿는 헤어라인, 이마, 목 뒤쪽에 생길 수 있습니다.
헤어 케어 제품으로 인해 좁쌀여드름이 낫을 경우 제품 사용을 중단하면 좁쌀여드름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좁쌀여드름이 사라지는 데는 4~6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 있는 헤어케어 제품 잔여물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머리카락이 닿는 베갯잇, 이불, 모자, 머리띠 등 머리카락이 닿은 모든 제품을 깨끗이 세탁해야 합니다.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을 때는 화장품과 헤어제품 구매 시 라벨에 아래와 같은 표시가 모두 포함되는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 모공을 막지 않음
- 오일프리
- 논코메도제닉
- 비여드름성
5. 코메도제닉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좁쌀여드름
Comedogenic 코메도제닉은 모공 막힘 성분을 의미합니다. 모공 막힘 성분은 120개 이상이 있습니다. 좁쌀여드름을 막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은 논코메도제닉 화장품을 사용해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하지만 논코메노제닉으로 인증된 화장품에도 우리가 모르는 코메도제닉 성분이 들어 있을 수 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코메도제닉 화장품이라고 하더라도 코메도제닉 성분이 소량 함유되어 있다면 사용해도 괜찮다고 하니 코메도제닉에 대한 기준이 아직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코메도제닉 성분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그러한 성분들이 내가 사용하는 화장품에 들어있는지를 체크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직접 화장품을 테스트해보는 것입니다. 최대한 논코메도제닉 화장품을 선택하고 얼굴 전체적으로 바르지 마시고, 턱 부분이나 이마 등 얼굴 일부분에 조금씩 발라보고 나에게 맞는 제품인지 테스트해보는 방법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좁쌀여드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침저녁으로 순한 클렌저를 사용하여 세안을 하거나, 정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하고, 가벼운 논코메도제닉 크림으로 수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순한 클렌저와 각질제거제, 논코스메도제닉 크림은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참고자료 및 페이지.
https://wellness-trends.com/millet-grains-on-the-face-how-to-prevent-and-eliminate-them/beauty/
https://www.verywellhealth.com/does-touching-your-face-cause-acne-15507
https://www.aad.org/public/diseases/acne/causes/hair-products
https://www.aesacnetreatmentsf.com/blog/comedogenic-acne
https://skinutritious.com/blogs/articles/comedogenic-ingredients-official-skinutritious-list